로보테크 회사소개 제품소개 자료실 고객센터 보유기술 기술연구소 전시관 HOME SITEMAP ENGLISH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지능형 로봇(우체국 공공도우미 로봇)시범서비스 시연회
관리자 2005-11-23 1476
우정사업본부(본부장 : 황중연)는 오는 16일 남성형로봇(upostmate)이 
배치된 서울강남우체국 1층 창구에서 황중연 우정사업본부장과 
형태근 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국장, 우체국장 등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체국 공공도우미 로봇 시범서비스 개통식''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공공도우미 로봇은 정보통신부가 IT839전략의 핵심사업의 하나로 추진해 
온 것으로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한 순수한 고객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로봇이 현장에 직접 배치된 것은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있는 일이다.
약 한 달간의 시험기간을 거쳐 개통식을 갖게 된 이번 시범서비스에는 
남성형로봇인 ‘유포스트메이트(uPostmate)''가 서울강남우체국에, 
여성형로봇 ’포스트가이드로봇(PGR : Post Guide Robot)''이 부천우체국에 
각각 1대씩 설치되어 금년말까지 약 2개월 동안 일반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황중연 우정사업본부장이 직접 시연한 이날 시연회에서 이들 로봇은 우체국 
현장에서 방문 고객을 직접 맞이하거나 건강정보, 창구위치안내, 우편번호 및 
주소라벨 출력서비스, 우편 및 금융 상품 홍보, 운세 및 바이오리듬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들을 선보였다. 고객이 우체국에서 로봇을 만나 어깨띠에 손을  
대면 로봇이 그 방향으로 돌아서서 응대를 하는 한편 고객은 어깨띠를 잡고 
필요한 장소로 로봇을 데리고 갈 수도 있다. 로봇이 멀리 있는 경우에는 
버튼을 눌러 부를 수도 있다. 

또한 원격제어를 통해 외부인의 무단침입시 경고를 하고 필요할 때에는 
그물망을 발사해 침입자를 일시적으로 제압하는 방범서비스 기능도
가지고 있다.

우체국 시범서비스에 투입된 공공도우미 로봇 및 콘텐츠·서비스 기술은 
정보통신부가 IT839전략의 일환으로 지난 2004년 3월부터 개발해 온 
''IT기반 공공도우미 로봇(URC)'' 기술개발과제의 시제품이며, 로봇과 
네트워크가 융합된 네트워크 로봇으로서 외부 서버에 로봇의 주요 기능을 
분담시켜 로봇사용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확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공공도우미로봇 서비스 개통식''이 앞으로 
공공부분에서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시장창출과 고객만족도 및 우체국 
업무의 질 향상을 가져오고 향후 우체국뿐만 아니라 은행, 공항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서 적용 가능한 공공도우미 로봇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일보 인터넷뉴스팀 bodo@segye.comⓒ 세계일보&세계닷컴(www.segye.com)
--------------------------------------------------------------------
16일 ‘우체국 공공도우미 로봇 시범서비스’가 열린 서울 강남우체국에서
고객들이 남·여성형 로봇인 ‘유포스트메이트’(uPostmate)와 
‘포스트가이드로봇’(PGR·Post Guide Robot)의 안내에 따라 각종 정보를 
검색해 보고 있다. 이 로봇은 금융정보를 비롯해 건강정보, 위치정보, 
방범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제현 기자

ⓒ 세계일보&세계닷컴(www.segye.com)   
사이트맵 인트라넷